스포츠중계와 IT기술 접목사례

전통적인 TV 시청자 수가 지속적인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청자에게는 기존 서비스 이외에 새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서는  비용 절감 및 수익성 확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화된 중계 방식과 가상현실 기반의 중계 기술은 제작비용 절감은 물론 다양한 영상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그 중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증강현실이 스포츠 시청 경험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AI가 촬영과 편집을 도맡아 해 제작 비용을 기존보다 90%가량 절감하고 있으며, 제작비 절감으로 인해 방송 중계가 되지 않았던 소수 인기 스포츠의 시청 기회가 더 많아진 것이다. 이는 스포츠 인구의 저변확대와 더불어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 촬영 및 편집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을 이용한 ‘AI-Automated’ 중계방송 시스템은 매월 약 10만 시간 분량의 스포츠 경기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으며, 1년 동안 축구와 농구, 배구, 핸드볼 등의 스포츠 경기 22만 건을 생중계 하기도 했다.

현재는 다수의 온라인 플랫폼이 존재하는 만큼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AIAutomated’를 통해 중계 콘텐츠 제작과 편집이 자동화된 상태에서 관련 시장 확대는 더 가속화 될 것이며, 소비자는 더욱 품질 높은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무료스포츠중계 플랫폼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AI-Automated’ 시스템은 경기장에 무인 다중 카메라를 설치하여 경기장 전체를 파노라마 촬영한다. 무인 다중 카메라 시스템 1대로 경기장 전체 공간을 촬영할 수 있는 것이다. 완전 자동화된 엔드 투 엔드 비디오 제작 시스템과  원격 프록시 비디오 제작 기술 등으로 인력을 최소화한다.

‘AI-Automated’ 시스템에는 별도의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기능도 있어서 애니메이션 및 디졸브를 포함해 다양한 화면 전환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시각 경험을 다양화한다. 예를 들어 경기의 흐름에 따라 하이라이트 장면을 파악하여 해당 부분을 확대하고, 리플레이 해 콘텐츠를 자동 편집한다.

중계운영 비용을 줄이게 되면서 중계방송이 어려운 수많은 리그와 경기가 스트리밍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예컨대 아르헨티나 지역 방송사 La Corte와 협력하여 여성 축구 Primera A를 사상 최초로 중계하고, 독일과 멕시코등의 아마추어 리그와  미국 대학 및 고등학교 스포츠팀들의 경기를 해외스포츠중계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AI)은 중계방송의 정확성을 높여 스포츠 중계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왔으며, 이와 함께 딥 러닝 기술도 선수들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추적하고 프레임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시청자들에게 현장에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것 같은 생생함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한 스포츠 중계 서비스는 단순히 경기를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실제 경기장에 있는 감각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중계방송에 드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